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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지혜와 어리석음의 차이에 대한 말씀입니다. 이 장은 총 28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절마다 지혜와 어리석음의 구체적인 예시와 그에 따른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잠언 12장 : 솔로몬의 잠언
- 훈계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을 좋아하거니와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과 같으니라
- 선인은 여호와께 은총을 받으려니와 악을 꾀하는 자는 정죄하심을 받으리라
- 사람이 악으로서 굳게 서지 못하거니와 의인의 뿌리는 움직이지 아니하느니라
-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나 욕을 끼치는 여인은 그 지아비의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
- 의인의 생각은 정직하여도 악인의 도모는 속임이니라
- 악인의 말은 사람을 엿보아 피를 흘리자 하는 것이거니와 정직한 자의 입은 사람을 구원하느니라
- 악인은 엎드러져서 소멸되려니와 의인의 집은 서 있으리라
- 사람은 그 지혜대로 칭찬을 받으려니와 마음이 굽은 자는 멸시를 받으리라
- 비천히 여김을 받을지라도 종을 부리는 자는 스스로 높은 체하고도 음식이 핍절한 자보다 나으니라
- 의인은 자기의 가축의 생명을 돌보나 악인의 긍휼은 잔인이니라
-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거니와 방탕한 것을 따르는 자는 지혜가 없느니라
- 악인은 불의의 이익을 탐하나 의인은 그 뿌리로 말미암아 결실하느니라
- 악인은 입술의 허물로 말미암아 그물에 걸려도 의인은 환난에서 벗어나느니라
- 사람은 입의 열매로 말미암아 복록에 족하며 그 손이 행하는 대로 자기가 받느니라
-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
- 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
- 진리를 말하는 자는 의를 나타내어도 거짓 증인은 속이는 말을 하느니라
-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는 자가 있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으니라
-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되거니와 거짓 혀는 잠시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
- 악을 꾀하는 자의 마음에는 속임이 있고 화평을 의논하는 자에게는 희락이 있느니라
- 의인에게는 어떤 재앙도 임하지 아니하려니와 악인에게는 앙화가 가득하리라
-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아도 진실하게 행하는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 슬기로운 자는 지식을 감추어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미련한 것을 전파하느니라
- 부지런한 자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는 부림을 받느니라
- 근심이 사람의 마음에 있으면 그것으로 번뇌하게 되나 선한 말은 그것을 즐겁게 하느니라
- 의인은 그 이웃의 인도자가 되나 악인의 소행은 자신을 미혹하느니라
- 게으른 자는 그 잡을 것도 사냥하지 아니하나니 사람의 부귀는 부지런한 것이니라
- 공의로운 길에 생명이 있나니 그 길에는 사망이 없느니라
Proverbs 12
- Whoever loves discipline loves knowledge, but he who hates correction is stupid.
- A good man obtains favor from the LORD, but the LORD condemns a crafty man.
- A man cannot be established through wickedness, but the righteous cannot be uprooted.
- A wife of noble character is her husband's crown, but a disgraceful wife is like decay in his bones.
- The plans of the righteous are just, but the advice of the wicked is deceitful.
- The words of the wicked lie in wait for blood, but the speech of the upright rescues them.
- Wicked men are overthrown and are no more, but the house of the righteous stands firm.
- A man is praised according to his wisdom, but men with warped minds are despised.
- Better to be a nobody and yet have a servant than pretend to be somebody and have no food.
- A righteous man cares for the needs of his animal, but the kindest acts of the wicked are cruel.
- He who works his land will have abundant food, but he who chases fantasies lacks judgment.
- The wicked desire the plunder of evil men, but the root of the righteous flourishes.
- An evil man is trapped by his sinful talk, but a righteous man escapes trouble.
- From the fruit of his lips a man is filled with good things as surely as the work of his hands rewards him.
- The way of a fool seems right to him, but a wise man listens to advice.
- A fool shows his annoyance at once, but a prudent man overlooks an insult.
- A truthful witness gives honest testimony, but a false witness tells lies.
- Reckless words pierce like a sword, but the tongue of the wise brings healing.
- Truthful lips endure forever, but a lying tongue lasts only a moment.
- There is deceit in the hearts of those who plot evil, but joy for those who promote peace.
- No harm befalls the righteous, but the wicked have their fill of trouble.
- The LORD detests lying lips, but he delights in men who are truthful.
- A prudent man keeps his knowledge to himself, but the heart of fools blurts out folly.
- Diligent hands will rule, but laziness ends in slave labor.
- An anxious heart weighs a man down, but a kind word cheers him up.
- A righteous man is cautious in friendship, but the way of the wicked leads them astray.
- The lazy man does not roast his game, but the diligent man prizes his possessions.
- In the way of righteousness there is life; along that path is immortality.
12장 해설과 묵상
잠언 12장의 첫 번째 절은 악인은 그의 입술로 그웃음을 짓밟으나 의인은 진실로 구원을 얻느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악인은 거짓말과 비방으로 타인을 상처 입히지만, 의인은 진실로 타인을 돕고 보호한다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 절은 정직한 자의 입술은 선을 맺으나 거짓말하는 자의 혀는 죄를 범하느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정직한 사람의 말은 선한 결과를 가져오지만, 거짓말하는 사람의 말은 죄를 짓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세 번째 절은 지혜로운 자는 그 마음의 지혜로 행하나 미련한 자는 자기의 어리석음으로 망하느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지혜를 바탕으로 올바른 행동을 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어리석음 때문에 잘못된 행동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잠언 12장은 지혜와 어리석음의 차이에 대한 말씀입니다. 이 말씀을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악인은 거짓말과 비방으로 타인을 상처 입히지만, 의인은 진실로 타인을 돕고 보호한다.
정직한 사람의 말은 선한 결과를 가져오지만, 거짓말하는 사람의 말은 죄를 짓게 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지혜를 바탕으로 올바른 행동을 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어리석음 때문에 잘못된 행동을 한다.
잠언 12장의 말씀은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유효한 말씀입니다. 오늘날에도 우리 주변에는 거짓말과 비방으로 타인을 상처 입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한, 거짓말과 속임수로 타인을 이용하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잠언 12장의 말씀을 통해, 이러한 사람들의 삶을 경계하고, 지혜롭고 진실한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잠언 12장의 각 절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절: "지혜로운 아들은 부모의 훈계를 듣지만, 거만한 자는 경계를 듣지 않는다."
이 절은 지혜로운 아들은 부모의 교훈과 훈계를 듣지만, 거만한 사람은 경계를 듣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겸손하고 지혜로운 태도로 부모님의 가르침을 경청하고 따라야 하며, 거만한 자세는 배우지 않고 경험을 하나님의 경계로부터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2절: "사람이 그 입의 열매로 인하여 선을 누리고, 그의 입술의 열매로 인하여 악을 당한다."
이 절은 사람의 입의 열매로 인해 선을 누리거나 악을 당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말과 행동은 결과를 가져오며, 선한 말과 행동은 선으로 이루어지고 악한 말과 행동은 악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3절: "자기 입의 지평은 생명의 지평이다, 입술의 너비는 그에게 재앙을 당하게 한다."
이 절은 자신의 입의 지평은 생명의 지평이 되며, 입술의 너비는 그에게 재앙을 당하게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말과 언행에 신중함을 기울여야 하며, 말의 너비가 어리석음과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4절: "게으른 자의 손은 궁핍하게 되고, 부지런한 자의 손은 부를 얻는다."
이 절은 게으른 사람은 가난해지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부를 얻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부지런하고 꾸준한 노력을 통해 번영과 성공을 이끌어내야 하며, 게으른 태도는 반대로 가난과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5절: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고, 악인은 가증히 여긴다."
이 절은 의로운 사람은 거짓말을 싫어하며, 악한 사람은 가증스러워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진실과 정의를 중요시하고 거짓과 부정을 멀리해야 하며, 하나님의 도리에 따라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6절: "의로운 자의 의는 그를 보호하지만, 악인의 죄는 그를 넘어뜨린다."
이 절은 의로운 사람의 정의는 그를 보호하지만, 악한 사람의 죄는 그를 넘어뜨린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올바른 행동과 정의로운 삶을 실천하여 보호받아야 하며, 악한 행동과 죄는 결국에는 우리를 파멸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7절: "부자로서는 아무 것도 없는 척하나, 가난한 자로서는 많은 재물을 가진 척한다."
이 절은 부자는 아무런 것도 가지지 않은 척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많은 재물을 가진 척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겸손하고 소박한 자세로 삶을 살아가야 하며, 물질적인 것에 의지하거나 자랑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잠언 13장은 지혜롭게 행동하고 올바른 삶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혜롭고 신중한 선택과 행동을 통해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야 하며, 지혜로운 삶은 선한 열매와 풍요로움을 가져오고 어리석은 삶은 재앙과 고통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리석음과 지혜에 대한 성경적 이야기
어리석음은 하나님께서 주신 지능을 잘못 사용한 사람이 초래하는 결과를 말합니다. 어리석은 자는 논리적 사고력을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어리석음은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하거나 하나님이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시편14:1). 성경은 쉽게 노하고(잠언 14:16-17), 입술이 패역한 자(잠언19:1), 부모에게 불순종하는 자(잠언15:5)를 어리석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타고난 어리석음이 있지만, 연단을 통해 우리는 지혜로워질 수 있습니다(잠언22:15).
잠언19:3은 어리석음이 역효과를 내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 마가복음7:22에서 예수님은 “어리석음”으로 번역된 “무분별하다”는 뜻의 단어를 사용하십니다. 그러면서 예수님께서는 악한 것이 다 마음속에서 나와 사람을 더럽게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어리석음은 인간에게 더럽고 죄된 본능이 있음을 보여주는 여러 근거 중 하나입니다. 잠언24:9는 “미련한 자의 생각은 죄요…”라고 합니다. 즉,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요한일서3:4).
어리석은 자가 보기에 하나님의 방식이 어리석어 보입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고린도전서1:18, 23). 구원받지 못한 자들에게는 복음이 이해되지 않기 때문에 그 자체가 어리석어 보입니다. 어리석은 자는 하나님의 지혜와 반대되는 길을 갑니다. 복음은 비신자가 가진 지능과 논리와 판단과 정반대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습니다.(고린도전서1:21)"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예수님의 마음을 포함한(고린도전서2:16) 하나님의 성품을 부여 받았습니다(베드로후서1:4). 내주하시는 성령님의 힘에 의지하여 믿는 자들은 어리석기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생각은 주님을 기쁘게 할 수 있으며, 그들이 내리는 결정은 자신과 그 주변의 삶을 풍요롭게 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합니다(빌립보서4:8-9; 에베소서5:18-6:4).
영생의 관점에서, 어떤 이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거부하기에 어리석은 자가 되고, 어떤 이는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께 삶을 내어드리어 지혜로운 자가 됩니다(마태복음7:24-27). 믿는 자는 예전에는 어리석다고 생각했던 복음이 자신을 영원히 구원해주는 하나님의 지혜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