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경-개역개정

잠언 27장

그린시드 2023. 11. 16. 12:42

목차

     

    잠언 27장은 겸손과 자기 자랑을 경계하고, 비판과 책망을 받아들이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미련한 사람의 노여움은 돌과 모래보다도 무거우며, 분과 진노는 위험하다고 경고합니다. 친구의 책망은 우리를 발전시키는 보약이 되고, 선한 사람의 키스는 진실한 동정과 사랑의 표현입니다. 이 장은 인간관계와 지혜로운 삶을 위한 소중한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

     

    잠언 27장
    잠언 27장

     

    잠언 27장 : 솔로몬의 잠언

    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
    2. 타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하지 말며 외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하지 말지니라
    3. 돌은 무겁고 모래도 가볍지 아니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분노는 이 둘보다 무거우니라
    4. 분은 잔인하고 노는 창수 같거니와 투기 앞에야 누가 서리요
    5. 면책은 숨은 사랑보다 나으니라
    6. 친구의 아픈 책망은 충직으로 말미암는 것이나 원수의 잦은 입맞춤은 거짓에서 난 것이니라
    7. 배부른 자는 꿀이라도 싫어하고 주린 자에게는 쓴 것이라도 다니라
    8. 고향을 떠나 유리하는 사람은 보금자리를 떠나 떠도는 새와 같으니라
    9. 기름과 향이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나니 친구의 충성된 권고가 이와 같이 아름다우니라
    10. 네 친구와 네 아비의 친구를 버리지 말며 네 환난 날에 형제의 집에 들어가지 말지어다 가까운 이웃이 먼 형제보다 나으니라
    11. 내 아들아 지혜를 얻고 내 마음을 기쁘게 하라 그리하면 나를 비방하는 자에게 내가 대답할 수 있으리라
    12.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들은 나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13. 타인을 위하여 보증 선 자의 옷을 취하라 외인들을 위하여 보증 선 자는 그의 몸을 볼모 잡을지니라
    14.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자기 이웃을 축복하면 도리어 저주 같이 여기게 되리라
    15. 다투는 여자는 비 오는 날에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라
    16. 그를 제어하기가 바람을 제어하는 것 같고 오른손으로 기름을 움키는 것 같으니라
    17.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18. 무화과나무를 지키는 자는 그 과실을 먹고 자기 주인에게 시중드는 자는 영화를 얻느니라
    19. 물에 비치면 얼굴이 서로 같은 것 같이 사람의 마음도 서로 비치느니라
    20. 스올과 아바돈은 만족함이 없고 사람의 눈도 만족함이 없느니라
    21.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칭찬으로 사람을 단련하느니라
    22. 미련한 자를 곡물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의 미련은 벗겨지지 아니하느니라
    23.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 떼에게 마음을 두라
    24. 대저 재물은 영원히 있지 못하나니 면류관이 어찌 대대에 있으랴
    25. 풀을 벤 후에는 새로 움이 돋나니 산에서 꼴을 거둘 것이니라
    26. 어린 양의 털은 네 옷이 되며 염소는 밭을 사는 값이 되며
    27. 염소의 젖은 넉넉하여 너와 네 집의 음식이 되며 네 여종의 먹을 것이 되느니라

     

    잠언 26장 바로가기 》잠언 28장 바로가기 》

     

     

    Proverbs 27

    1. Do not boast about tomorrow, for you do not know what a day may bring forth.
    2. Let another praise you, and not your own mouth; someone else, and not your own lips.
    3. Stone is heavy and sand a burden, but provocation by a fool is heavier than both.
    4. Anger is cruel and fury overwhelming, but who can stand before jealousy?
    5. Better is open rebuke than hidden love.
    6. Wounds from a friend can be trusted, but an enemy multiplies kisses.
    7. He who is full loathes honey, but to the hungry even what is bitter tastes sweet.
    8. Like a bird that strays from its nest is a man who strays from his home.
    9. Perfume and incense bring joy to the heart, and the pleasantness of one's friend springs from his earnest counsel.
    10. Do not forsake your friend and the friend of your father, and do not go to your brother's house when disaster strikes you-- better a neighbor nearby than a brother far away.
    11. Be wise, my son, and bring joy to my heart; then I can answer anyone who treats me with contempt.
    12. The prudent see danger and take refuge, but the simple keep going and suffer for it.
    13. Take the garment of one who puts up security for a stranger; hold it in pledge if he does it for a wayward woman.
    14. If a man loudly blesses his neighbor early in the morning, it will be taken as a curse.
    15. A quarrelsome wife is like a constant dripping on a rainy day;
    16. restraining her is like restraining the wind or grasping oil with the hand.
    17. As iron sharpens iron, so one man sharpens another.
    18. He who tends a fig tree will eat its fruit, and he who looks after his master will be honored.
    19. As water reflects a face, so a man's heart reflects the man.
    20. Death and Destruction are never satisfied, and neither are the eyes of man.
    21. The crucible for silver and the furnace for gold, but man is tested by the praise he receives.
    22. Though you grind a fool in a mortar, grinding him like grain with a pestle, you will not remove his folly from him.
    23. Be sure you know the condition of your flocks, give careful attention to your herds;
    24. for riches do not endure forever, and a crown is not secure for all generations.
    25. When the hay is removed and new growth appears and the grass from the hills is gathered in,
    26. the lambs will provide you with clothing, and the goats with the price of a field.
    27. You will have plenty of goats' milk to feed you and your family and to nourish your servant girls.

     

    27장 해설과 묵상

    잠언 28장은 의와 악에 대한 구분과 그에 따른 결과를 주제로 한 말씀입니다. 이 장은 총 28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절마다 의와 악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와 그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잠언 28장의 첫 번째 절은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지만,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다고 말씀합니다. 이는 악인은 양심의 가책과 두려움으로 인해 스스로 도망하게 되지만, 의인은 하나님의 보호와 위로를 받아 담대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 절은 나라는 죄가 있으면 주관자가 많아져도 장구하지 못하지만, 명철과 지식 있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장구하게 된다고 말씀합니다. 이는 죄악이 만연한 나라는 통치자가 아무리 많아도 결국 멸망하게 되지만, 지혜와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통치하는 나라는 오래 지속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세 번째 절은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가난한 자는 곡식을 남기지 아니하는 폭우 같으니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가난한 자를 착취하는 가난한 자는 결국 자신에게도 피해를 끼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잠언 28장은 의와 악에 대한 구분과 그에 따른 결과를 통해, 사람들이 의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권면하고 있습니다. 의로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양심의 가책과 두려움에서 자유로워지고, 하나님의 보호와 위로를 받으며, 결국에는 성공과 번영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반면, 악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양심의 가책과 두려움에 시달리고, 하나님의 심판을 받으며, 결국에는 실패와 멸망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잠언 28장은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유효한 말씀입니다. 오늘날에도 우리 주변에는 의로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과 악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잠언 28장의 말씀을 통해, 의로운 삶의 중요성을 깨닫고, 의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잠언 28장의 말씀을 구체적으로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적인 삶에 있어서, 우리는 의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양심에 따라 행동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또한,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사회적인 삶에 있어서, 우리는 정의와 공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돕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국가적인 삶에 있어서, 우리는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부패와 탐욕을 타파하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잠언 28장의 말씀을 통해, 우리는 의로운 삶의 중요성을 깨닫고, 의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함으로써, 개인과 사회, 국가의 발전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 본문 내 용
    27:2 자신을 칭찬하는 것은 교만의 증거이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27:5 친구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그의 잘못을 책망하고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27:14 이웃을 축복하거나 칭찬하는 것은 좋은 일이나 적절한 때에 해야 한다.
    27:15 다투기를 좋아하는 아내는 좀처럼 조용해지지 않고, 남편을 성가시게 한다.
    27:18 자기 일을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를 얻는다.
    27:21 칭찬을 듣는 사람의 태도로 그의 인격을 알 수 있다. 친찬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교만한 사람이다. 그러나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겸손한 사람이다.

     

    말씀과 함께하는 이야기

    생활 풍습 ( 절구와 공이)

    곡식을 공이로 찧어서 가루로 만드는 절구는 근동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다. 이 절구는 금속이나 나무 혹은 돌로 만들어졌으며 돌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절구 공이는 길이가 대개 약 150cm 정도이며 때로는 한 절구에 두 개의 공이를 한꺼번에 사용하기도 했는데, 이때 두 사람이 교대로 한 번씩 절구를 찧었다.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도 만나를 빻을 때 절구를 사용했다.(민 11:8) 히브리인들이 사람을 절구에 넣어 심판을 집행했다는 설이 있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다. 그러나 다른 민족들 가운데서는 그런 일들이 자행되었다.

    잠언 27장
    잠언 27장

     

    잠언 27장잠언 27장잠언 27장
    잠언 27장잠언 27장잠언 27장
    잠언 27장

     

    잠언 28장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