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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의 찬가입니다. 이 장은 총 36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혜의 특징과 가치, 지혜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잠언 8장 : 지혜와 명철 찬양
- 지혜가 부르지 아니하느냐 명철이 소리를 높이지 아니하느냐
- 그가 길 가의 높은 곳과 네거리에 서며
- 성문 곁과 문 어귀와 여러 출입하는 문에서 불러 이르되
- 사람들아 내가 너희를 부르며 내가 인자들에게 소리를 높이노라
- 어리석은 자들아 너희는 명철할지니라 미련한 자들아 너희는 마음이 밝을지니라
- 너희는 들을지어다 내가 가장 선한 것을 말하리라 내 입술을 열어 정직을 내리라
- 내 입은 진리를 말하며 내 입술은 악을 미워하느니라
- 내 입의 말은 다 의로운즉 그 가운데에 굽은 것과 패역한 것이 없나니
- 이는 다 총명 있는 자가 밝히 아는 바요 지식 얻은 자가 정직하게 여기는 바니라
- 너희가 은을 받지 말고 나의 훈계를 받으며 정금보다 지식을 얻으라
- 대저 지혜는 진주보다 나으므로 원하는 모든 것을 이에 비교할 수 없음이니라
- 나 지혜는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 내게는 계략과 참 지식이 있으며 나는 명철이라 내게 능력이 있으므로
- 나로 말미암아 왕들이 치리하며 방백들이 공의를 세우며
- 나로 말미암아 재상과 존귀한 자 곧 모든 의로운 재판관들이 다스리느니라
-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 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공의도 그러하니라
- 내 열매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은 순은보다 나으니라
- 나는 정의로운 길로 행하며 공의로운 길 가운데로 다니나니
- 이는 나를 사랑하는 자가 재물을 얻어서 그 곳간에 채우게 하려 함이니라
-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 만세 전부터, 태초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받았나니
- 아직 바다가 생기지 아니하였고 큰 샘들이 있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며
- 산이 세워지기 전에, 언덕이 생기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니
- 하나님이 아직 땅도, 들도, 세상 진토의 근원도 짓지 아니하셨을 때에라
- 그가 하늘을 지으시며 궁창을 해면에 두르실 때에 내가 거기 있었고
- 그가 위로 구름 하늘을 견고하게 하시며 바다의 샘들을 힘 있게 하시며
- 바다의 한계를 정하여 물이 명령을 거스르지 못하게 하시며 또 땅의 기초를 정하실 때에
-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날마다 그의 기뻐하신 바가 되었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
- 사람이 거처할 땅에서 즐거워하며 인자들을 기뻐하였느니라
- 아들들아 이제 내게 들으라 내 도를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으라 그것을 버리지 말라
- 누구든지 내게 들으며 날마다 내 문 곁에서 기다리며 문설주 옆에서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나니
- 대저 나를 얻는 자는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얻을 것임이니라
- 그러나 나를 잃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해하는 자라 나를 미워하는 자는 사망을 사랑하느니라
Proverbs 8
- Does not wisdom call out? Does not understanding raise her voice?
- On the heights along the way, where the paths meet, she takes her stand;
- beside the gates leading into the city, at the entrances, she cries aloud:
- "To you, O men, I call out; I raise my voice to all mankind.
- You who are simple, gain prudence; you who are foolish, gain understanding.
- Listen, for I have worthy things to say; I open my lips to speak what is right.
- My mouth speaks what is true, for my lips detest wickedness.
- All the words of my mouth are just; none of them is crooked or perverse.
- To the discerning all of them are right; they are faultless to those who have knowledge.
- Choose my instruction instead of silver, knowledge rather than choice gold,
- for wisdom is more precious than rubies, and nothing you desire can compare with her.
- "I, wisdom, dwell together with prudence; I possess knowledge and discretion.
- To fear the LORD is to hate evil; I hate pride and arrogance, evil behavior and perverse speech.
- Counsel and sound judgment are mine; I have understanding and power.
- By me kings reign and rulers make laws that are just;
- by me princes govern, and all nobles who rule on earth.
- I love those who love me, and those who seek me find me.
- With me are riches and honor, enduring wealth and prosperity.
- My fruit is better than fine gold; what I yield surpasses choice silver.
- I walk in the way of righteousness, along the paths of justice,
- bestowing wealth on those who love me and making their treasuries full.
- "The LORD brought me forth as the first of his works, , before his deeds of old;
- I was appointed from eternity, from the beginning, before the world began.
- When there were no oceans, I was given birth, when there were no springs abounding with water;
- before the mountains were settled in place, before the hills, I was given birth,
- before he made the earth or its fields or any of the dust of the world.
- I was there when he set the heavens in place, when he marked out the horizon on the face of the deep,
- when he established the clouds above and fixed securely the fountains of the deep,
- when he gave the sea its boundary so the waters would not overstep his command, and when he marked out the foundations of the earth.
- Then I was the craftsman at his side. I was filled with delight day after day, rejoicing always in his presence,
- rejoicing in his whole world and delighting in mankind.
- "Now then, my sons, listen to me; blessed are those who keep my ways.
- Listen to my instruction and be wise; do not ignore it.
- Blessed is the man who listens to me, watching daily at my doors, waiting at my doorway.
- For whoever finds me finds life and receives favor from the LORD.
- But whoever fails to find me harms himself; all who hate me love death."
8장 해설과 묵상
첫 번째 절은 지혜가 그 소리를 높이며 탁월한 지식을 외치며로 시작합니다. 이는 지혜가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자신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혜는 세상에 존재하는 가장 귀중한 가치이며,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두 번째 절은 그녀가 높은 곳에서 외치며 성중의 거리에서 소리를 지르되로 시작합니다. 이는 지혜가 모든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고자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혜는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 있으며, 누구나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절은 지혜가 말하되 내 지혜를 너희에게 보이고 내 명철을 너희에게 알리라로 시작합니다. 이는 지혜가 자신의 특징과 가치를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혜는 올바른 판단력, 분별력, 창의력, 통찰력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지혜는 세상에 존재하는 가장 귀중한 가치이며,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다.
- 지혜는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 있으며, 누구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 지혜는 올바른 판단력, 분별력, 창의력, 통찰력 등을 가지고 있다.
잠언 8장의 말씀은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유효한 말씀입니다. 오늘날에도 우리 주변에는 지혜롭지 못한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거짓말과 속임수로 타인을 이용하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잠언 8장의 말씀을 통해, 이러한 사람들의 삶을 경계하고, 지혜롭고 진실한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잠언 8장의 각 절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8:1 지혜가 그 소리를 높이며 탁월한 지식을 외치며
이 절은 지혜가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자신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혜는 세상에 존재하는 가장 귀중한 가치이며,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지혜는 세상을 바라보고,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또한, 올바른 가치관과 윤리를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지혜의 가치는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져야 합니다.
8:2 그녀가 높은 곳에서 외치며 성중의 거리에서 소리를 지르되
이 절은 지혜가 모든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고자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혜는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 있으며, 누구나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혜는 모든 사람들에게 다가가서, 그들의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올바른 길로 인도하여, 그들의 삶을 성공으로 이끌어줍니다.
8:3 지혜가 말하되 내 지혜를 너희에게 보이고 내 명철을 너희에게 알리라**
이 절은 지혜가 자신의 특징과 가치를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혜는 올바른 판단력, 분별력, 창의력, 통찰력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혜는 올바른 판단을 내리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잠언 8장의 말씀은 지혜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이 말씀을 통해, 우리는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나의 판단과 하나님의 판단에 대한 이야기
법률 용어 가운데 '삼심제'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장 올바르고 공정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 만든 제도입니다. 그러나 사람이 아무리 복잡한 삼심제를 거친다고 한들 과연 정확한 판결을 내릴 수 있을까요? 사람의 마지막 판결 위에 절대적으로 공정한 하나님의 판단이 있어야 함을 우리는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오늘날 세계 곳곳에서 인간의 불의한 판결들이 만연하고,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불이익을 당하는 모습을 보면서 성도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입술로는 '공의의 도구로 써 주소서'라고 기도하지만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가요? 가난한 자와 고아를 위해 판단하고 있을까요? 아니면 눈앞의 이익을 앞세우며 살고 있지는 않나요? 우리는, 나의 판단이 아닌 하나님의 판단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