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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삶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전도자의 성찰입니다. 이 장은 총 29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삶의 유한성과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전도자의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전도서 7장 : 제물과 부요와 존귀도 헛되다
- 좋은 이름이 좋은 기름보다 낫고 죽는 날이 출생하는 날보다 나으며
- 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칫집에 가는 것보다 나으니 모든 사람의 끝이 이와 같이 됨이라 산 자는 이것을 그의 마음에 둘지어다
- 슬픔이 웃음보다 나음은 얼굴에 근심하는 것이 마음에 유익하기 때문이니라
- 지혜자의 마음은 초상집에 있으되 우매한 자의 마음은 혼인집에 있느니라
- 지혜로운 사람의 책망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의 노래를 듣는 것보다 나으니라
- 우매한 자들의 웃음 소리는 솥 밑에서 가시나무가 타는 소리 같으니 이것도 헛되니라
- 탐욕이 지혜자를 우매하게 하고 뇌물이 사람의 명철을 망하게 하느니라
- 일의 끝이 시작보다 낫고 참는 마음이 교만한 마음보다 나으니
- 급한 마음으로 노를 발하지 말라 노는 우매한 자들의 품에 머무름이니라
- 옛날이 오늘보다 나은 것이 어찜이냐 하지 말라 이렇게 묻는 것은 지혜가 아니니라
- 지혜는 유산 같이 아름답고 햇빛을 보는 자에게 유익이 되도다
- 지혜의 그늘 아래에 있음은 돈의 그늘 아래에 있음과 같으나, 지혜에 관한 지식이 더 유익함은 지혜가 그 지혜 있는 자를 살리기 때문이니라
-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을 보라 하나님께서 굽게 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
- 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되돌아 보아라 이 두 가지를 하나님이 병행하게 하사 사람이 그의 장래 일을 능히 헤아려 알지 못하게 하셨느니라
- 내 허무한 날을 사는 동안 내가 그 모든 일을 살펴 보았더니 자기의 의로움에도 불구하고 멸망하는 의인이 있고 자기의 악행에도 불구하고 장수하는 악인이 있으니
- 지나치게 의인이 되지도 말며 지나치게 지혜자도 되지 말라 어찌하여 스스로 패망하게 하겠느냐
- 지나치게 악인이 되지도 말며 지나치게 우매한 자도 되지 말라 어찌하여 기한 전에 죽으려고 하느냐
- 너는 이것도 잡으며 저것에서도 네 손을 놓지 아니하는 것이 좋으니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이 모든 일에서 벗어날 것임이니라
- 지혜가 지혜자를 성읍 가운데에 있는 열 명의 권력자들보다 더 능력이 있게 하느니라
- 선을 행하고 전혀 죄를 범하지 아니하는 의인은 세상에 없기 때문이로다
- 또한 사람들이 하는 모든 말에 네 마음을 두지 말라 그리하면 네 종이 너를 저주하는 것을 듣지 아니하리라
- 너도 가끔 사람을 저주하였다는 것을 네 마음도 알고 있느니라
- 내가 이 모든 것을 지혜로 시험하며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지혜자가 되리라 하였으나 지혜가 나를 멀리 하였도다
- 이미 있는 것은 멀고 또 깊고 깊도다 누가 능히 통달하랴
- 내가 돌이켜 전심으로 지혜와 명철을 살피고 연구하여 악한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것이요 어리석은 것이 얼마나 미친 것인 줄을 알고자 하였더니
- 마음은 올무와 그물 같고 손은 포승 같은 여인은 사망보다 더 쓰다는 사실을 내가 알아내었도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자는 그 여인을 피하려니와 죄인은 그 여인에게 붙잡히리로다
- 전도자가 이르되 보라 내가 낱낱이 살펴 그 이치를 연구하여 이것을 깨달았노라
- 내 마음이 계속 찾아 보았으나 아직도 찾지 못한 것이 이것이라 천 사람 가운데서 한 사람을 내가 찾았으나 이 모든 사람들 중에서 여자는 한 사람도 찾지 못하였느니라
- 내가 깨달은 것은 오직 이것이라 곧 하나님은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사람이 많은 꾀들을 낸 것이니라
Ecclesiastes 7
- A good name is better than fine perfume, and the day of death better than the day of birth.
- It is better to go to a house of mourning than to go to a house of feasting, for death is the destiny of every man; the living should take this to heart.
- Sorrow is better than laughter, because a sad face is good for the heart.
- The heart of the wise is in the house of mourning, but the heart of fools is in the house of pleasure.
- It is better to heed a wise man's rebuke than to listen to the song of fools.
- Like the crackling of thorns under the pot, so is the laughter of fools. This too is meaningless.
- Extortion turns a wise man into a fool, and a bribe corrupts the heart.
- The end of a matter is better than its beginning, and patience is better than pride.
- Do not be quickly provoked in your spirit, for anger resides in the lap of fools.
- Do not say, "Why were the old days better than these?" For it is not wise to ask such questions.
- Wisdom, like an inheritance, is a good thing and benefits those who see the sun.
- Wisdom is a shelter as money is a shelter, but the advantage of knowledge is this: that wisdom preserves the life of its possessor.
- Consider what God has done: Who can straighten what he has made crooked?
- When times are good, be happy; but when times are bad, consider: God has made the one as well as the other. Therefore, a man cannot discover anything about his future.
- In this meaningless life of mine I have seen both of these: a righteous man perishing in his righteousness, and a wicked man living long in his wickedness.
- Do not be overrighteous, neither be overwise-- why destroy yourself?
- Do not be overwicked, and do not be a fool-- why die before your time?
- It is good to grasp the one and not let go of the other. The man who fears God will avoid all extremes .
- Wisdom makes one wise man more powerful than ten rulers in a city.
- There is not a righteous man on earth who does what is right and never sins.
- Do not pay attention to every word people say, or you may hear your servant cursing you-
- for you know in your heart that many times you yourself have cursed others.
- All this I tested by wisdom and I said, "I am determined to be wise"-- but this was beyond me.
- Whatever wisdom may be, it is far off and most profound-- who can discover it?
- So I turned my mind to understand, to investigate and to search out wisdom and the scheme of things and to understand the stupidity of wickedness and the madness of folly.
- I find more bitter than death the woman who is a snare, whose heart is a trap and whose hands are chains. The man who pleases God will escape her, but the sinner she will ensnare.
- "Look," says the Teacher, "this is what I have discovered: "Adding one thing to another to discover the scheme of things-
- while I was still searching but not finding-- I found one upright man among a thousand, but not one upright woman among them all.
- This only have I found: God made mankind upright, but men have gone in search of many schemes."
7장 해설과 묵상
전도서 7장의 첫 번째 절은 참소하는 자는 잔칫집에서 피하고로 시작합니다. 이는 악한 사람을 피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악한 사람은 삶의 의미와 가치를 훼손시킵니다.
두 번째 절은 지혜자의 책망을 받는 것이 우매자의 노래를 백 번 듣는 것보다 나으니라로 시작합니다. 이는 지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씀입니다. 지혜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절은 참소하는 자는 잔칫집에서 피하고로 시작합니다. 이는 악한 사람을 피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악한 사람은 삶의 의미와 가치를 훼손시킵니다.
전도서 7장은 삶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전도자의 성찰입니다. 이 말씀을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악한 사람을 피해야 한다.
지혜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인생은 유한하므로,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전도서 7장의 말씀은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유효한 말씀입니다. 오늘날에도 우리 주변에는 악한 사람이 많습니다. 우리는 전도서 7장의 말씀을 통해, 악한 사람을 피하고,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전도서 7장의 각 절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7:1 참소하는 자는 잔칫집에서 피하고**
이 절은 악한 사람을 피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악한 사람은 삶의 의미와 가치를 훼손시킵니다.
악한 사람은 거짓말과 비방을 통해, 사람들의 관계를 파괴하고, 삶의 의미를 잃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악한 사람을 피하고, 그들과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7:10 지혜자의 책망을 받는 것이 우매자의 노래를 백 번 듣는 것보다 나으니라**
이 절은 지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씀입니다. 지혜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혜는 올바른 판단력, 분별력, 창의력,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지혜를 바탕으로, 우리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혜로운 사람들의 책망을 귀담아듣고, 지혜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7:29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키라 이것이 사람의 모든 본분이라**
이 절은 인생은 유한하므로,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인생은 유한합니다. 우리는 언젠가는 죽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삶의 의미를 찾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삶의 의미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 것입니다.
말씀과 함께하는 이야기
지나치게 의인이 되지도 말며
본문에서 "지나치게 의인이 되지도 말며"라는 말은 약간의 어리석음이나 악이 필요하다는 가르침이 아니다. 그렇다고 적당하게 하나님의 뜻을 따르란 주장도 아니다. 물론 전도자가 사람이 완전한 의로움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은 아니다. 그도 노력했지만 완전한 지혜를 얻지 못했다. 따라서 본문의 말은 다른 사람보다 더 지혜롭고 더 의롭다고 스스로 자랑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한편 전도자는 악인이 행복하게 사는 것을 본 적이 있지만,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그의 믿음은 변하지 않았다. 다만 그가 확신할 수 없었던 것은 심판의 시기였다.ㅣ 그 시기는 하나님의 권한에 속한 것이기 때문에 사람이 알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은 어리석음과 악을 피하고, 지혜롭고 의롭게 살도록 힘써야 한다. 여기서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써 얻게 되는 신령한 지혜를 가리킨다.
가시나무가 상징하는 것
가시나무는 광야 전역에서 쉽게 볼 수 있으나 생활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성경에서 가시나무란 말은 단순히 가시를 지닌 식물들만을 가리키기보다는 오히려 땅을 황폐하게 하는 쓸모없는 식물들이나, 사람이 살았으면 번영하게 될 뻔했던 곳이 황폐하게 된 상태를 ㅁ사할 때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등 부정적인 이미지를 상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