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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교훈이 함께 섞여 있으며, 중심 되는 내용은 신중하고 인자한 마음으로 진리를 행하며 여호와 하나님만 의뢰하라는 것입니다. 성도들은 복수하는 일을 오직 여호와께 맡기고 다툼을 피하며 선행과 의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게으른 자들은 좋은 환경적 조건이 갖추어져도 일하려 하지 않으며 그 결과 비천한 자리에 앉게 됩니다.
잠언 20장 : 솔로몬의 잠언
- 포도주는 거만하게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이에 미혹되는 자마다 지혜가 없느니라
- 왕의 진노는 사자의 부르짖음 같으니 그를 노하게 하는 것은 자기의 생명을 해하는 것이니라
- 다툼을 멀리 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거늘 미련한 자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리라
- 사람의 마음에 있는 모략은 깊은 물 같으니라 그럴지라도 명철한 사람은 그것을 길어 내느니라
- 많은 사람이 각기 자기의 인자함을 자랑하나니 충성된 자를 누가 만날 수 있으랴
- 온전하게 행하는 자가 의인이라 그의 후손에게 복이 있느니라
- 심판 자리에 앉은 왕은 그의 눈으로 모든 악을 흩어지게 하느니라
- 내가 내 마음을 정하게 하였다 내 죄를 깨끗하게 하였다 할 자가 누구냐
- 한결같지 않은 저울 추와 한결같지 않은 되는 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 비록 아이라도 자기의 동작으로 자기 품행이 청결한 여부와 정직한 여부를 나타내느니라
- 듣는 귀와 보는 눈은 다 여호와께서 지으신 것이니라
- 너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네가 빈궁하게 될까 두려우니라 네 눈을 뜨라 그리하면 양식이 족하리라
- 물건을 사는 자가 좋지 못하다 좋지 못하다 하다가 돌아간 후에는 자랑하느니라
- 세상에 금도 있고 진주도 많거니와 지혜로운 입술이 더욱 귀한 보배니라
- 타인을 위하여 보증 선 자의 옷을 취하라 외인들을 위하여 보증 선 자는 그의 몸을 볼모 잡을지니라
- 속이고 취한 음식물은 사람에게 맛이 좋은 듯하나 후에는 그의 입에 모래가 가득하게 되리라
- 경영은 의논함으로 성취하나니 지략을 베풀고 전쟁할지니라
-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니 입술을 벌린 자를 사귀지 말지니라
- 자기의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그의 등불이 흑암 중에 꺼짐을 당하리라
- 처음에 속히 잡은 산업은 마침내 복이 되지 아니하느니라
- 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
- 한결같지 않은 저울 추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이요 속이는 저울은 좋지 못한 것이니라
-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기의 길을 알 수 있으랴
- 함부로 이 물건은 거룩하다 하여 서원하고 그 후에 살피면 그것이 그 사람에게 덫이 되느니라
- 지혜로운 왕은 악인들을 키질하며 타작하는 바퀴를 그들 위에 굴리느니라
-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라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느니라
- 왕은 인자와 진리로 스스로 보호하고 그의 왕위도 인자함으로 말미암아 견고하니라
- 젊은 자의 영화는 그의 힘이요 늙은 자의 아름다움은 백발이니라
- 상하게 때리는 것이 악을 없이하나니 매는 사람 속에 깊이 들어가느니라
Proverbs 20
- Wine is a mocker and beer a brawler; whoever is led astray by them is not wise.
- A king's wrath is like the roar of a lion; he who angers him forfeits his life.
- It is to a man's honor to avoid strife, but every fool is quick to quarrel.
- A sluggard does not plow in season; so at harvest time he looks but finds nothing.
- The purposes of a man's heart are deep waters, but a man of understanding draws them out.
- Many a man claims to have unfailing love, but a faithful man who can find?
- The righteous man leads a blameless life; blessed are his children after him.
- When a king sits on his throne to judge, he winnows out all evil with his eyes.
- Who can say, "I have kept my heart pure; I am clean and without sin"?
- Differing weights and differing measures-- the LORD detests them both.
- Even a child is known by his actions, by whether his conduct is pure and right.
- Ears that hear and eyes that see-- the LORD has made them both.
- Do not love sleep or you will grow poor; stay awake and you will have food to spare.
- "It's no good, it's no good!" says the buyer; then off he goes and boasts about his purchase.
- Gold there is, and rubies in abundance, but lips that speak knowledge are a rare jewel.
- Take the garment of one who puts up security for a stranger; hold it in pledge if he does it for a wayward woman.
- Food gained by fraud tastes sweet to a man, but he ends up with a mouth full of gravel.
- Make plans by seeking advice; if you wage war, obtain guidance.
- A gossip betrays a confidence; so avoid a man who talks too much.
- If a man curses his father or mother, his lamp will be snuffed out in pitch darkness.
- An inheritance quickly gained at the beginning will not be blessed at the end.
- Do not say, "I'll pay you back for this wrong!" Wait for the LORD, and he will deliver you.
- The LORD detests differing weights, and dishonest scales do not please him.
- A man's steps are directed by the LORD. How then can anyone understand his own way?
- It is a trap for a man to dedicate something rashly and only later to consider his vows.
- A wise king winnows out the wicked; he drives the threshing wheel over them.
- The lamp of the LORD searches the spirit of a man ; it searches out his inmost being.
- Love and faithfulness keep a king safe; through love his throne is made secure.
- The glory of young men is their strength, gray hair the splendor of the old.
- Blows and wounds cleanse away evil, and beatings purge the inmost being.
20장 해설과 묵상
1절에서는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부모님의 가르침과 조언을 소중히 여기고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2-9절에서는 인간 관계에서의 지혜와 성실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거짓말쟁이보다는 솔직한 사람이 더 신뢰받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타인을 속이는 행위나 교묘한 술수를 경계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가난하다고 해서 그들을 업신여기지 말고 부유한자라고 해서 지나치게 자랑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10-15절에서는 돈과 명예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재물보다 명예를 추구하는 것이 더욱 가치 있는 선택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도, 돈을 사랑하는 것은 멸망의 길이라고 경고합니다. 또한 통치자는 백성들의 이익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6-19절에서는 자신의 몸과 건강에 대한 책임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련한 자는 자기 손을 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한다고 말하며, 자신의 실수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0절에서는 세상의 어떤 권력이나 부귀영화도 우리의 생명을 대신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씀들은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지혜와 성실을 중요한 가치로 삼고,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단어 풀이
외인 (20:16) : 같은 조직이나 단체에 속하지 않은 사람.
볼모 (20:16) : 약속을 이행하겠다는 담보로 상대편에 잡혀두는 물건이나 사람.
처음에 속히 잡은 산업(20:21) : 큰 수고도 하지 않고 쉽게 모은 재산을 뜻함.
말씀과 함께하는 이야기
성경은 동물 권익 보호 운동을 지지하는가?
하나님께서 자연을 통해서 사람뿐아니라 동물에게도 양식을 주신다고 분명히 가르친다. 창조 시에 시람이 피조물을 다스리도록 받은 명령(창 1:26)은 땅과 그 위에 사는 생명체들을 마음대로 사용하고 부려도 좋다는 특허장이 아니라, 하나님의 대리인으로서 하나님이 지으신 만물을 보살펴야 하는 의무를 암시한다.
동시에 창조 기사는 동물과 인간을 엄격히 구분하여, 인간만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지음을 받았다고 전한다. 따라서 동물이 인간과 똑같은 권익을 누려야 하고 육식은 식인 행위와 다름없다는 극단적인 동물 권익 보호론자들의 주장은 성경적 성격의 뒷받침을 조금도 받지 못한다.
인간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가 무엇일까? 그 해답의 열쇠는 짐승을 본능의 피조물로 특징짓는 시편에서의 내용과 베드로 후서 2장 12절에 있다. 인간을 구분하는 것은 도덕적, 영적 각성으로 본능을 제어하는 능력에 있다. 동물도 훈련시킬 수 있지만, 스스로의 행위를 평가할 수 있게 해주는 윤리적, 영적 지각은 인간에게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