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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개역개정

창세기 4장

그린시드 2024. 3. 7. 06:49

목차

     

    창세기 4장은 인류 최초의 살인, 바로 형제간의 살인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의 첫 자녀인 가인과 아벨은 인류의 죄성이 어떻게 대물림되었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가인의 질투와 분노가 아벨을 죽게 만들었으며, 결국 가인은 하나님의 저주를 받는 인물로 기록되었습니다.

     

    창세기 4장
    창세기 4장

     

    창세기 4장 : 가인과 아벨

    1. 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2.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였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였더라
    3.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5.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6.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7.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8.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 죽이니라
    9.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이르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10.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11.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12. 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13. 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14. 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15.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
    16. 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더니
    17.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18. 에녹이 이랏을 낳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19. 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20. 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21. 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22.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였더라
    23.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24.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
    25.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26. 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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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enesis 4

    1. Adam lay with his wife Eve, and she became pregnant and gave birth to Cain. She said, "With the help of the LORD I have brought forth a man."
    2. Later she gave birth to his brother Abel. Now Abel kept flocks, and Cain worked the soil.
    3. In the course of time Cain brought some of the fruits of the soil as an offering to the LORD.
    4. But Abel brought fat portions from some of the firstborn of his flock. The LORD looked with favor on Abel and his offering,
    5. but on Cain and his offering he did not look with favor. So Cain was very angry, and his face was downcast.
    6. Then the LORD said to Cain, "Why are you angry? Why is your face downcast?
    7. If you do what is right, will you not be accepted? But if you do not do what is right, sin is crouching at your door; it desires to have you, but you must master it."
    8. Now Cain said to his brother Abel, "Let's go out to the field." And while they were in the field, Cain attacked his brother Abel and killed him.
    9. Then the LORD said to Cain, "Where is your brother Abel?" "I don't know," he replied. "Am I my brother's keeper?"
    10. The LORD said, "What have you done? Listen! Your brother's blood cries out to me from the ground.
    11. Now you are under a curse and driven from the ground, which opened its mouth to receive your brother's blood from your hand.
    12. When you work the ground, it will no longer yield its crops for you. You will be a restless wanderer on the earth."
    13. Cain said to the LORD, "My punishment is more than I can bear.
    14. Today you are driving me from the land, and I will be hidden from your presence; I will be a restless wanderer on the earth, and whoever finds me will kill me."
    15. But the LORD said to him, "Not so ; if anyone kills Cain, he will suffer vengeance seven times over." Then the LORD put a mark on Cain so that no one who found him would kill him.
    16. So Cain went out from the LORD's presence and lived in the land of Nod, east of Eden.
    17. Cain lay with his wife, and she became pregnant and gave birth to Enoch. Cain was then building a city, and he named it after his son Enoch.
    18. To Enoch was born Irad, and Irad was the father of Mehujael, and Mehujael was the father of Methushael, and Methushael was the father of Lamech.
    19. Lamech married two women, one named Adah and the other Zillah.
    20. Adah gave birth to Jabal; he was the father of those who live in tents and raise livestock.
    21. His brother's name was Jubal; he was the father of all who play the harp and flute.
    22. Zillah also had a son, Tubal-Cain, who forged all kinds of tools out of bronze and iron. Tubal-Cain's sister was Naamah.
    23. Lamech said to his wives, "Adah and Zillah, listen to me; wives of Lamech, hear my words. I have killed a man for wounding me, a young man for injuring me.
    24. If Cain is avenged seven times, then Lamech seventy-seven times."
    25. Adam lay with his wife again, and she gave birth to a son and named him Seth, saying, "God has granted me another child in place of Abel, since Cain killed him."
    26. Seth also had a son, and he named him Enosh. At that time men began to call on the name of the LORD.

     

     

    4장 해설과 묵상

    인류 최초의 형제 갈등과 살의

    가인과 아벨의 제사: 아담과 하와의 자녀인 가인과 아벨은 다른 제사를 바쳤고, 하나님은 아벨의 제사를 받아들였지만, 가인의 제사는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가인의 분노가 드러나며, 이것이 결국 형제 살해로 이어집니다. 가인에 대한 하나님의 저주와 독특한 보호: 가인은 아벨을 살해한 뒤 저주를 받지만, 하나님은 그의 생명을 보호하심으로써 긍휼을 베풀어 가인이 낙인을 받고 피난자로 살게 하십니다. 가인의 생명을 보존하심은 하나님이 죄인에게도 발휘하는 인내와 긍휼의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문명의 초기 발달과 인류의 타락화

    가인의 후손들과 그들의 문화: 가인의 후손들을 통해 초기 문명의 발전이 언급됩니다. 최초의 도성 건설, 음악과 금속 가공의 시작 등이 가인의 후손들을 통해 진행되었다는 점을 통해 인류 문화의 진보가 언급되지만, 이들의 삶은 하나님과 멀어져 있음을 나타냅니다. 라멕의 자기변명과 폭력의 확대: 가인의 후손인 라멕은 자신의 폭력을 자랑하듯 이야기하며, 인간의 죄악이 어떻게 세대를 거쳐 확대되고 있는지를 드러냅니다.

    새로운 시작: 셋과 에노스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위한 희망: 아담과 하와에게 또 다른 아들 셋이 태어나며, 그의 자손인 에노스 때부터 사람들이 주님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다는 서술은 신앙의 재생, 하나님과의 관계를 재건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암시합니다.

     

    인간 사회와 문명 발달의 어두운 이면, 다시 말해 죄와 타락이 어떻게 계속되고 확대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동시에 셋을 통해서 인간의 새로운 시작과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에 대한 희망의 줄기 역시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교훈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여전히 유효한 메시지로 남아 있습니다. 우리 삶에서의 죄와 불신앙의 결과, 그리고 하나님의 긍휼과 구원의 기회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이야기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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